상단여백
HOME VEDIO 문화
[건강해GYM] Ep 5. 안구 건조증이 고민인 5번 회원님2022년 11월 셋째 주

기획 의도: 안구건조증을 예방하고 완화하기 위한 생활 습관과 식습관을 학우들에게 알려주고자 한다.

안녕하세요. 건강해 GYM입니다! 어떤 일로 오셨나요? 아, 오늘 안구건조증 때문에 예약한 손님이시군요. 그럼 바로 상담실로 이동하겠습니다.

먼저 회원님께서 상담 문의 주신 부분부터 볼게요. 안구건조증이 고민이라고 하셨죠?

컴퓨터 화면을 보다보면 눈에 피로감을 자주 느끼고, 가끔은 시야가 흐려지시나요? 그리고 눈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았는데 통증이나 이물감을 느낀 적이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확실한 진단을 위해 안구건조증 자가진단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눈을 똑바로 떴을 때, 15초 이상을 견딜 수 있다면 정상, 7초에서 8초 내지는 안구건조증 초기, 5초 이내라면 심각한 안구건조증으로 진단됩니다.

자가진단 결과에 따라, 회원님은 현재 안구건조증을 가지고 계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안구건조증이란 눈의 윤활제 역할을 하는 눈물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증발해, 안구 표면이 쉽게 손상되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눈이 자주 시리며, 이물감이나 건조감 같은 자극 증상을 느끼게 되죠.

안구건조증이란 눈의 윤활제 역할을 하는 눈물이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증발해, 안구 표면이 쉽게 손상되는 질병입니다. 따라서 안구건조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눈이 자주 시리며, 이물감이나 건조감 같은 자극 증상을 느끼게 되죠. 첫 번째는, 눈에 건조감이 느껴질 때, 인공눈물을 넣어주는 것입니다.

인공눈물은 다른 약물 없이도 눈에 윤활 작용을 일으켜 건조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너무 자주 사용하게 되면 오히려 건조증을 유발할 수도 있어, 건조감이 느껴질 때만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해드려요.

두 번째는 아침, 저녁으로 10분 동안 눈에 온찜질을 해주는 것입니다. 

온찜질은 눈에 쌓인 노폐물을 제거해 지방층 분리를 원활하게 하여 안구건조증 증상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어요.

세 번째는, 의식적으로 눈을 자주 깜빡이는 습관을 들이는 것입니다. 전자기기를 오래 사용하면 눈을 잘 깜빡이지 않는데요.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들면 눈물 공급이 저하되기 때문에 눈물이 증발하기 쉬워져 눈이 건조해집니다. 따라서 눈을 의식적으로 깜빡여주어 눈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네 번째는, 주기적으로 눈꺼풀 청소를 해주는 것입니다.

평소 화장을 자주 하시거나, 눈에 잦은 이물감이 느껴지신다면 눈꺼풀을 닦아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양 손바닥을 따뜻하게 만들어 눈에 열감을 주고, 깨끗한 면봉에 식염수를 묻혀 눈꺼풀 테두리를 스치듯 가볍게 문질러주세요. 그러면 눈꺼풀에 쌓인 노폐물이 제거되어 안구건조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생활 습관 외에도, 안구건조 증상이 완화도록 도움을 줄 수 있는 식습관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첫 번째,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는 오메가3를 자주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오메가3는 눈물층 보호막의 주성분으로서 건조 증상에 가장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오메가3가 많이 함유된 고등어나 연어와 같은 등 푸른 생선을 챙겨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두 번째, 지나친 음주는 피해주세요. 술의 알코올 성분이 신체에 흡수되면 심장박동수와 혈류를 증가시켜, 안압이 올라가도록 만듭니다. 따라서 눈의 신경에 근육 이상이 일어날 수도 있으니, 잦은 음주는 지양해주세요.

세 번째, 안구건조증은 비타민A의 부족이 원인이 되기 때문에,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성분이 들어간 음식을 섭취하시는 것을 권장해 드려요.

안구건조증에 도움을 주는 대표 적인 음식으로는 블루베리, 시금치, 꽃게가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비타민A 뿐만 아니라 항산화 물질이 풍부해 건조증 예방 및 시력 개선의 효과가 있습니다. 시금치는 루테인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건조 증상 및 눈의 피로감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꽃게는 타우린 성분이 있어 망막 보호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네 번째,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주세요. 나트륨을 많이 섭취할 경우, 몸속의 수분이 부족해지게 됩니다. 신체의 수분 부족은 안구에도 영향을 끼쳐, 안구건조증을 유발시킬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커피를 하루에 한 잔 이상 마시는 등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금물입니다. 

카페인을 지속적으로 다량 섭취할 경우, 이뇨 작용으로 인해 체내의 수분이 지나치게 배출되는데요. 이로 인해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지속되거나, 점점 증상이 심화된다면 바로 병원을 방문해서 자세한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오늘 상담은 여기까지입니다. 회원님, 오늘 상담이 도움 되셨나요? 말씀드린 내용 꾸준히 실천하셔서 안구건조증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그럼 조심히 들어가세요!

이경민 정국원  cubradio@gmail.com

<저작권자 © CUB,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경민 정국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온도 the °C 14주차
[RADIO]
온도 the °C 14주차
이브닝 뉴스
[RADIO]
이브닝 뉴스
구르미 그린 생과방 14주차
[RADIO]
구르미 그린 생과방 14주차
이브닝 뉴스
[RADIO]
이브닝 뉴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