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VEDIO 뉴스
[상식톡톡] 전자레인지, 궁금해요!2021년 2학기 9월 13일 월요일

전자레인지, 궁금해요!

안녕하세요! 헷갈리는 상식을 톡톡! 알려주는 상식 톡톡입니다. 부주의로 인한 전자레인지 사고는 매년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는데요. 이 같은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올바른 전자레인지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전자레인지에 사용 가능한 용기에는 무엇이 있나요?

먼저 돌릴 용기가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인지 확인해야겠죠? 유리, 도자기 등의 재질은 사용가능하지만, 플라스틱의 경우에는 외형이 변형될 수 있고 환경 호르몬이 용출될 위험이 커 전자레인지용인지 꼭 확인해야 해요.

 

금속재질이나 알루미늄 호일은 불꽃을 일으켜 안전사고로 이어 질 수 있어 절대 사용해서는 안 됩니다.

또한 사용가능한 재질이라도 제품에 전자레인지 가능 표시가 있는 지 한 번 더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대부분의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에는 아랫면에 표기가 되어있답니다.

포장된 음식을 전자레인지에 데울 때는 종이나 랩 등의 포장을 제거한 뒤 전자레인지 사용 가능 용기에 담아 사용해야 합니다.

일회용기나 수분이 많은 식품을 데울 때는 고온으로 과열될 수 있어 화상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꼭 주의해야 해요.

둘째,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면 안 되는 식품에는 무엇이 있나요?

먼저 계란이 있습니다, 계란은 겉 표면이 코팅 되어 있어 수분이 증발 되지 못하는데요. 이에 따라 증발하지 못한 수분이 결국에는 폭발해 화상을 입을 수가 있답니다. 그러니 절대 전자레인지로 달걀을 데워서는 안 된다는 점, 잘 아시겠죠?

다음으로는 대부분의 곡물입니다. 수분 함량이 많지 않은 쌀이나 콩, 팥 등을 넣고 전자레인지에 돌리게 되면 곡물이 익다가 결국에는 타서 폭발하게 되는데요, 이는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주의할 점을 모두 지킨다 해도 전자레인지가 더러우면 악취가 나게 되고 음식이 제대로 데워지지 않게 되어 주기적인 세척이 꼭 필요한데요. 지금부터 전자레인지의 올바른 세척 방법을 간단히 알아볼까요?

전자레인지용 그릇에 물을 붓고 식초와 베이킹 소다 한 스푼씩 넣어 잘 저어준 뒤 전자레인지에 넣고 5분 동안 돌려줍니다. 혼합된 용액이 가열되면서 수증기가 발생하는데요. 이 과정을 통해 쉬운 세척이 가능하답니다. 마무리로 스펀지 또는 헝겊을 사용해 내부를 깨끗이 닦아내면 완료! 참 쉽죠?

올바른 전자레인지 사용방법에 대한 궁금증이 해소 되셨나요? 전자레인지에 대한 유의사항을 잘 인지하고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모두 주의하기로 해요! 그럼 상식 톡톡은 다음 시간에 더욱 유익한 주제로 돌아올게요~

 

진솔 실무국장  cubradio@gmail.com

<저작권자 © CUB,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진솔 실무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