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VEDIO 뉴스
CUB NEWS - 도로 교통 법안 개정2018년 11월 셋째 주

제작 : 배예진 / 아나운서 : 임준재 / 촬영 및 편집 : 이찬, 박경은

올해 3월 개정을 거친 도로교통법이 지난 9월 28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그에 대해 창원대학교 학생들의 목소리를 들어보았는데요.

 
[인터뷰 - 손재민 / 건축학]
Q. 바뀐 도로교통 개정법에 대해 알고 계셨나요?
 9월부터 도로교통 개정법이 실행되었다고 듣기는 했는데, 저는 그것에 대해 아무 관심이 없었거든요. 요즘에 사건, 사고들이 많이 일어나는데 그게 다른 사람들이 관심이 없으니까 그런 안 좋은 일이 생기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이제부터 개정법이 생기면 관심을 가져야 그런 사건사고가 덜 생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창원대학교 학우 분들이 자주 이용하는 자전거 뿐만 아니라 전동킥보드 역시 이번 법 개정안에 포함되면서 학우들의 관심과 주의가 필요해 보입니다.
 
 개정된 교통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번째로 자전거와 전동킥보드도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음주 운전이 금지되었는데요. 음주 측정수치가 0.05%이상 일시 3만 원에서 20만 원 이하의 범칙금을, 음주 측정 불응 시 10만원 상당의 범칙금을 부과됩니다.
 
 두 번째로 교내에서도 자전거와 전동킥보드, 오토바이를 탈 때 헬멧과 보호 장비를 착용해야합니다. 자전거 운전자 및 동승자의 인명 보호 장비 착용이 의무화되면서 창원 누비자 자전거 대여소마다 헬멧이 구비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창원대학교 자전거 대여소와 같이 안전모가 구비되지 않은 곳도 있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또, 보호 장비 착용 의무화가 되며 구비된 안전모가 대여 후 분실되는 사례가 많아지며 떠오르는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자전거, 전동 킥보드는 보도 주행이 현행법 상 불법입니다. 단속 적발 시 범칙금 3만 원이 부과되니 주의바랍니다.
 
[인터뷰 - 익명]
Q. 도로교통 개정법에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9월부터 도로교통 개정법이 시행되었는데 제가 사실 개정법에 대해서 잘 모르고 들은 게 없어서 지난달 밤에 헬멧을 쓰지 않고 술을 마신 뒤 전동 킥보드를 탄 적이 있습니다. 음주단속 하시는 경찰분들에게 걸려서 벌금을 낸 적이 있는데요. 사실 많은 사람이 개정법에 대해 아직 잘 몰라서 저처럼 벌금을 내는 경우가 많을 것 같아요. 그래서 앞으로 개정법에 대해 많은 사람이 알게 되어서 저처럼 벌금을 내는 일이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창원대학교 학우 분들도 개정된 법을 준수하시어 교내에서 안전 주행하시길 바라며 이상 CUB뉴스였습니다.

박경은 수습국원  cubradio@gmail.com

<저작권자 © CUB,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경은 수습국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요물단 집 5주차
[RADIO]
요물단 집 5주차
새참댁 5주차
[RADIO]
새참댁 5주차
이브닝 뉴스
[RADIO]
이브닝 뉴스
IOCUB 5주차
[RADIO]
IOCUB 5주차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