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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기말 4주차2022년 3월 23일 수요일 저녁방송

제작 : 안정빈 / 아나운서 : 심은빈 / 기술 : 김보경

(S1 : 아이유 – Coin [03:13])

어느 기업에 투자해야 할지

고민인 여러분들을 위해 (쉬고)

‘세기말’이 찾아왔습니다.

기업의 역사부터 마케팅

사례까지! 꼼꼼하고

상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오늘 소개해드릴 기업은

일본에 위치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이곳은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화장품 브랜드인데요. 특히

여성분들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죠. 네~ 바로

(강조하며) ‘시세이도’입니다.

(M1 : Little Mix – Power [04:07])

시세이도는 ‘자생’의 일본식

발음에서 유래됐는데요.

‘만물의 시작인 자연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여,

인간을 아름다움의 세계로

인도한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죠.

이는 3세기 동안 유지해오고 있는

시세이도의 기업 철학이기도 합니다.

시세이도의 설립자는

‘후쿠하라 아리노부’인데요.

그는 한의사였던 할아버지의

영향으로 어릴 적부터 약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는

도쿄대학에서 의학을 전공하고,

약사로 근무하고 있었어요.

그러던 어느 날, 후쿠하라는

동네 시장에 나와 있는 질 떨어지는

약들을 보고선 (쉬고) 일본에

근대식 의약품을 들여와야겠다고

마음을 먹습니다. 그렇게 그는

1872년, 도쿄에 최초의 서양식 약국

‘시세이도’를 설립하게 되죠.

(M2 : (여자)아이들 - TOMBOY [02:54])

1877년, 시세이도 약국의

매출이 아홉 배로 치솟는 사건이

일어나는데요. 그 이유가 궁금하시죠?

바로 ‘콜레라’ 때문이었습니다.

당시 일본 전역에 전염병

콜레라가 유행하고 있었어요.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약을

구하기 위해 시세이도로 몰려들었죠.

후쿠하라는 이 여세를 몰아

매장을 눈에 띄는 위치로

이전하고, 화장품 제조와

판매도 병행하기 시작합니다.

이것이 ‘시세이도’ 화장품

브랜드의 시초가 되었어요.

(M3 : 샤이니 - View [03:10])

시세이도는 서양식 레스토랑을

열어 사업을 확장하기도 했습니다.

당시 일본에서는 서양식 요리가

생소했었는데요. 새로운 맛이라며

손님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죠. 이곳은 지금도

화장품 매장과 레스토랑이

어우러진 공간으로 영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시세이도의 역사를 조금

이해하셨나요? 그럼 이제

시세이도가 성공할 수 있었던

비결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는 해외 시장에서

펼쳤던 현지화 정책입니다.

그 결과 현재 유럽에

육천 개가 넘는 점포를

가지게 되었죠. 시세이도는

파리가 유럽 시장의

중심이라 판단하고 프랑스의

고급 브랜드와 제휴 관계를

맺기도 했습니다. 중국에서는

중저가 전략을 펼쳐,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기도 했죠.

(M4 : Pentatonix – Can’t Sleep Love [02:53])

이렇게 잘나가던 시세이도도

위기를 맞은 적이 있는데요.

바로 미국 시장에 처음

진출했을 때입니다. 미국에서는

시세이도의 화장품이

잘 팔리지 않았어요. 그 이유가

궁금하시죠? 제가 힌트를

드리겠습니다. 지금 스크린에

보이는 것은 미국과 일본의

화장품 모델 사진인데요.

두 사진에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화장법이 다르다는 것이죠.

일본인들은 기초화장, 색조화장 등

여러 단계로 화장을 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는 편이에요.

반면 미국인들은 이런

복잡한 과정을 싫어하죠.

이러한 현지 스타일의 차이로,

시세이도의 화장품은

미국인들에게 인기가 없었습니다.

(M5 : 아스트로 – Baby [03:22])

첫 번째 실패 후 시세이도는

미국인들이 사용하기 쉽도록

제품라인을 재정비합니다. 그리고

우아한 향을 첨가하거나 포장을

예쁘게 하는 등, 미국의

기호에 맞춘 화장품을

출시하죠. 이런 시세이도의

현지화 전략은 큰 성공을 거두었고,

주식 또한 눈에 띄게 성장합니다.

두 번째 성공 비결은

시세이도만의 독특한

고객 커뮤니케이션 전략입니다.

시세이도는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고객 관계 관리’ 전략을

시행하고 있어요. 그중에는

우수 고객을 위한 멤버십

클럽도 있는데요.

이들에게는 멤버십 잡지를

발행하는 혜택을 주고 있답니다.

오늘날 유행하는 마케팅

전략을 제일 먼저 시행할 만큼,

선구적인 생각을 가졌던 거죠.

(M6 : Katy Perry – Never Really Over [03:43])

하지만 최근 시세이도는

코로나19로 판매실적이 하락했는데요.

이를 극복하고 일상 회복을

하기 위해 (쉬고) 인수합병과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온라인 피부

진단 프로그램, 증강현실을 통한

가상 메이크업 등 차세대

참여형 마케팅을 전개한다고 해요.

그렇다면 투자자의 입장에서

체크해 봐야 할 부분은

무엇일까요?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반복적

구매가 중요합니다. 시세이도의

매출성장률과 마케팅을 잘 지켜보세요.

이것들에 집중하다 보면

분명 좋은 투자 기회를

잡으실 수 있을 겁니다.

(S2 : Toploader – Dancing In The Moonlight [03:52])

지금까지 일본의 ‘시세이도’에

대해 설명해드렸습니다.

여러분들이 많은 것을

알아가는 시간이었길 바라요.

다들 고민해보시고 투자는 항상

신중히! 아시죠? 또 괜찮은 기업이

있으면 찾아올게요.

저희 ‘세기말’이 여러분의

주식 떡상을 응원합니다!

안정빈 정국원  cubradio@gmail.com

<저작권자 © CUB,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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