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영상뉴스 CUB뉴스
CUB NEWS - 앱을 통한 스마트 대학생활2017년 1학기 네번째 영상뉴스

기획 : 민항섭 / 촬영 : 민항섭, 김채은 / 기자 : 김채은
기획의도 : 앱을통해 좀 더 스마트한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려한다.
 

스마트폰 보급률이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른 대한민국. 그에 따른 영향으로 현재 각 대학마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즉 ‘앱’을 통하여 교내 시설에 대한 각종 편의 기능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 또한 이 흐름에 따라 창원대학교 공식 앱을 포함한 다양한 앱을 통해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 정진호 / 정보기획실장]

Q. 앱을 개발하게 된 계기

작년 특성화 사업단하고 에이스 사업단에서 예산을 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학내 학사 정보 시스템하고 와글 시스템이 있는 각종 게시판 그리고 ACE사업단, 특성화사업단, 드림캐치 홈페이지와 같은 다양한 홈페이지와 연동되어서 학생들이 필요한 정보를 즉시 한곳에서 볼 수 있도록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창원대학교 앱은 우리 대학 포털 및 학사정보 시스템과 연동이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교내의 다양한 소식들을 알 수 있는 CWNU 광장과 학생지원프로그램 탭을 통해 교내에서 제공해주는 프로그램들을 더욱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내 식당들의 식단표를 제공하며 통학버스와 시내버스의 시간표를 알려주는 편의 기능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보완을 거듭하는 창원대학교 앱은 앞으로 강의 시간표를 편집할 수 있는 더욱 실용적인 기능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두 번째로 교내 중앙도서관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클리커’라는 앱이 있습니다. 이는 교내 중앙도서관의 출입과 좌석 배정을 관리하는 등 도서관 이용을 보다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인터뷰 - 장동규 / 기계공학]

클리커를 사용하면 굳이 도서관에 가지 않고 열람실 상황을 알 수 있어요. 그리고 도서를 대출할 때 학생증이나 대출증 없이 클리커 앱만으로 도서를 대출할 수 있다는 점이 클리커의 편리한 점인 것 같아요. 하지만 학우님들께서 용무를 끝내시고 배석을 취소하지 않으셔서 비어있는 자리를 예약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 점은 클리커 앱의 단점인 것 같아요.

 

 

이 외에도 대학생활에 도움을 주는 앱들이 있습니다. 먼저 대학생들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함으로써 친목도모 및 각종 공모전에 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캠퍼스 픽. 그리고 중요한 정보들을 기록하여 한눈에 볼 수 있는 에버노트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필수가 된 요즘. 우리 대학에서도 스마트 캠퍼스를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을 통해 보다 편리한 학교생활을 보낼 수 있기를 기대해봅니다. 이상 CUB 뉴스였습니다.

CUB  webmaster@cub.changwon.ac.kr

<저작권자 © CUB,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UB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수호랑과 손잡고 평창! - 쇼트트랙
[라디오방송]
수호랑과 손잡고 평창! - 쇼트트랙
앱소의 이런 앱도 있앱?
[라디오방송]
앱소의 이런 앱도 있앱?
2017년 11월 20일 이브닝뉴스
[라디오방송]
2017년 11월 20일 이브닝뉴스
월드 클래스
[라디오방송]
월드 클래스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