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VEDIO 뉴스
[상식톡톡] 아르바이트, 어디까지 알고 있니?2021년 1학기 5월 다섯째 주


아르바이트, 어디까지 알고 있니?

오늘의 상식 OX 주제는 ‘아르바이트’입니다. 아르바이트에 대한 올바르지 못한 상식들이 우리 주위에 널리 퍼져있는 상황인데요. 제가 여러분들의 상식을 바로 잡아드리겠습니다.

지금부터 질문을 3가지 드릴 건데요.

OX로 답해주시길 바랍니다.

1번, 아르바이트에도 휴게시간이 있다?

2번, 수습기간에는 최저임금을 보장하지 않아도 된다?

3번, 아르바이트도 주휴수당을 받을 수 있다?

(쉬고) 세 가지 질문에 대한 선택이 끝나셨나요? 저와 함께 1번 영상부터 보겠습니다

1번 질문의 답은 ‘O’입니다.

아르바이트생들이 많이 놓치는 부분이 있는데요. 바로 아르바이트도 휴게시간이 보장된다는 것입니다. 아르바이트생도 근로자이기 때문에 근로자 법에 따라 휴게 시간이 정해져 있는데요.

휴게 제도에 따라 근로 4시간 당 30분 휴식이 보장되어야하며 근로 8시간 당 1시간의 휴식이 보장되어야 한답니다. 더하여 휴식 시간은 근로시간 도중이어야 하고 무급이라는 사실, 아셔야겠죠? 그럼 2번 영상으로 넘어가 볼까요?

2번 질문의 답은 ‘세모’입니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 내용인데요. 수습기간이라고 최저임금의 90%만 지급하는 곳이 많은데요. 수습 기간 적용은 계약 기간에 따라서 달라진답니다.

1년 이하의 단기 아르바이트 같은 경우, 수습 기간이 적용되지 않아 최저 임금을 모두 보장해주어야 합니다. 그렇지만 1년 이상의 아르바이트의 경우에는 수습 기간이 적용이 되어 최저 임금의 90%가 적용된답니다. 하지만 특별한 숙련이 필요 없는 편의점, 패스트푸드 등의 단순 노무업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3번 영상 보겠습니다.

3번 질문의 답은 ‘X’ 입니다.

아르바이트는 주휴수당을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이는 잘못된 상식입니다. 아르바이트도 주휴수당의 조건만 만족된다면 주휴 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휴 수당 조건의 해당자는 사업장 규모와 상관없이 ‘주 15시간 이상 근로한 자’, ‘근로기간 내 결근이 없는 자’입니다.

지금부터 상식톡톡에서 주휴수당 계산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대학생이라면 뗄 레야 뗄 수 없는 아르바이트, 우리 모두 아르바이트에 대한 올바른 상식을 이해하고 똑똑한 아르바이트생이 되어보도록 해요!

 

 

 

진솔 실무국장  cubradio@gmail.com

<저작권자 © CUB,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진솔 실무국장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